세월호 그후 2년 – 제2부 행사안내

die Informationen zu der Veranstaltung auch auf Deutsch
https://sewolberlin.wordpress.com/2016/04/28/2-jahre-nach-sewol/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 세월호 침몰, 그 후 2년 – 영화상영 및 유가족 간담회

pdf_sewol2016_UPSIDE

“세월호 피해자 가족의 심경은 한국을 잘 몰라도 충분이 이해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문제다”
( 얀 M. 베를린 시민 )
4월15일 세월호2주기 첫번째 행사 후 뉴스타파와 인터뷰 중 전체 보기 – http://blog.newstapa.org/bluemango/3217

정확히 2년 전,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여객선은 한국의 서해바다 연안에 침몰했다. 304명의 희생자들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들은 수학여행 길에 올랐던 단원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었다.
세월호 사고는 한국 사회에 국가에 대한 불신을 보여주고 있다. 사고와 구조 실패에 대한 진실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피해자 가족들은 한국 사회를 보다 안전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진실규명을 위한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 4월 15일 열린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 뉴스타파와 세월호“ 행사의 성공적인 진행에 이어 오는 5월 6일 다큐멘터리 필름 „업사이드 다운“이 상영될 예정이다. 이 영화는 비극적인 세월호 사고를 객관적이며 예리한 시선으로 보여줄 것이다. 두분의 세월호 유가족과 20년 넘게 진상규명을 위해 싸우고 있는 1994년 에스토니아 선박사고 희생자 유가족을 초청해 함께 얘기를 나누는 시간이 이 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로 예정되어 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기나긴 싸움을 벌이는 이들 피해자 가족들에게 큰 힘을 불어 넣어줄 것이다.

이 행사는 독일어와 수화로 동시 통역됩니다.

2016년 5월 6일 19시
Werkstatt der Kulturen, Wissmannstraße 32, 12049 Berlin ( 무료 입장 )
접수 mail@koreaverband.de
주관 : 세월호를 기억하는 베를린 행동, 코리아협의회, Werkstatt der Kulturen
후원 : 한민족유럽연대, 베를린리포트를 통해 모금 해 주신 독일 어딘가에 살고 계신 여러분, 베를린기독교한인교회, 할레한인교회 그리고 수십명의 개인후원. 정말 감사합니다.

logos.png

프로그램
19시 : 인사말 ( 김진현, 세월호를 기억하는 베를린 행동 )
19:05시 : 공연 ( 목진학 성악가, 문은선 피아니스트 )
19:20시 : 영화 상영 “ 업사이드 다운 ”
20:15시 : 유가족들과의 대화시간 ( 진행 : 수잔네 쾰블, 슈피겔지 기자 )
21:10시 : 맺음말 (얀 프렐, 코리아협의회)
* 행사 후 리셉션 – 간단한 한국음식과 음료가 준비됩니다.

기자간담회 17시 WDK에서 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참조)

부대행사 : 양혜리 작가 사진전 “17초”

0506program.png

영화 소개
<업사이드 다운> (다큐멘터리, 2016년 한국, 상영시간 65분, 영어자막)

0506film.png

다큐멘터리 „업사이드 다운“은 생명의 가치를 소홀히 여기는 위험한 사회 시스템의 전반적인 맥락 속에서 세월호 사고를 조명한다. „업사이드 다운“은 세월호 사고로 아이를 잃은 네 명의 아빠들의 얘기를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한국 사회가 어떠한 미래로 나아갈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다.
http://www.sewolmovie.com

재미교포 김동빈(Dong Kim) 감독은 2011년 스노보드 회사 버튼 (Burton)의 저소득 청소년 프로그램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에 참여하면서 다큐멘터리 영화제작에 입문했다. 2012년 그는 미국교육청 의뢰작품 제작에 참여했으며, 동시에 아프가니스탄에서 전사한 미국 (육군, 해병, 네이비실) 7명에 대한 이라는 작품에 선임제작자로 참여했다. 은 북미전문저널리즘학회로부터 심층취재 부분 상 (2013)을 수상했습니다.

리뷰
„[…] 영화 <업사이드다운>은 ‘자본의 논리가 아닌 인간의 논리에 따른 적절한 보상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촉구하는 하나의 성명서다.“ (씨네 21 김소희 기자)

“영화에 등장하는 네 분의 아빠들의 이야기가 사실 내 이야기이고 우리의 이야기이다. 영화를 본 후 혹시 내가 지금 나태해지고 마음 한 켠에 무언가를 포기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새로운 마음을 다짐하게 되는 시간이 된 것 같다. ” (4.16 가족협의회, 유경근 집행위원장)

„이 참사는 어째서 더욱 거대해지고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아마 그들의 슬픔이 완료되는 건 용서의 문제가 아니라 확인의 문제일 겁니다. <업사이드다운>이 그 시선을 과거에 두는 게 아니라 미래에 두고 있는 것도, 무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 전북독립영화제 관객심사단, 김지섭 )

초청 손님

사회자 : 수잔네 쾰블 Susanne Koelbl <슈피겔>
쥐트도이체 차이퉁에서 기자 활동을 시작한 수잔네 쾰블은 1991년 함부르크로 거처를 옮긴 이래 시사주간지 <슈피겔>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다. 그녀는 코소보, 한국, 아프카니스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등 전쟁 또는 분쟁 지역에서 주로 활동했다.

0506gast.png

2학년 3반 김시연 엄마 윤경희 ( 416가족협의회 )
2학년 3반 유예은 아빠 유경근 (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

박승렬 ( 4.16연대 상임운영위원 ) / 박현주 ( 4.16연대 간사 )

스웨덴 에스토니아호 유가족
레나트 노드 Lennart Nord (SEA이사회 맴버)/ 마리 노드 Marie Nord
에스토니아호 피해자 유가족 재단 SEA
단체 정식 명칭 : Stiftelsen Estoniaoffren och Anhoriga SEA
(The foundation for Estonia Victims and Relatives) http://www.seainfo.se/
*Lennart Nord씨는 아래 조선일보와 SZ에 모두 인터뷰하신 분입니다. 

에스토니아호의 침몰

1994년, 전후 유럽 최대 해상재난 사건이 에스토니아에서 발생했다. 에스토니아호의 침몰로 852명이 사망한 것이다. 대부분의 희생자들은 스웨덴인들이었다. 세월호와 에스토니아호, 두 사건 모두 많은 면에서 유사한 면을 보인다. 특히 사건 발생 당시와 초기 정부대응 중에 사실을 감추려 한것과 조사를 늦추려 시도했던 사실이 그렇다. 에스토니아호 희생자 유가족들은 22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사건의 조사를 위해 싸우고 있다. 정부가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 세월호 사건의 정치적 의미

자녀들을 잃은 한국 세월호 유가족들은, 진실 요구를 중단하고 참사를 사고로 받아들이며 상실을 잊어버리라는 식으로 비판받고 있다. 언론들은 유가족들의 비판적인 태도조차도 “짜증난다” 또는 “국익에 해롭다”는 식으로 비판하며, 우파 조직은 유가족들을 비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2016년 4월 13일 정부 여당의 총선 패배는, 이에 대한 실망감의 표현으로 볼수 있다. 쥐트도이치 신문 기자 크리스티안 나잇하트 씨는, 세월호 사건에서 정부의 잘못된 행동을 더이상 두고볼수 없는 이들을 가리켜 “세월호 세대”라고 부른다.
http://www.sueddeutsche.de/politik/suedkorea-generation-sewol-1.2953272
위 기사 한글 번역본: (뉴스프로) https://thenewspro.org/?p=18667

에스토니아호 유가족들의 태도를 조작한 한국 친정부 언론 “조선일보” – 정부의 이해를 따르며 도구화된 언론

2014년 12월 30일, 한국 친정부 언론 “조선일보”의 기사가 “에스토니아호 침몰, 그후 20년 – 유가족들이 바라는건 인내심 뿐, 대화만이 해법”이라는 제목으로 나왔다. 소제목은 “유가족들은 정부의 최종 보고서를 3년간 기다렸고, 그후에야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였다. 친정부 언론 조선일보는 이 기사를 통해 농성 중인 세월호 유가족들을 압박하려 한 것이다. 한국인들이 모범 표본으로 삼는 북유럽에 위치한 스웨덴 시민들은 인내심이 많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정부가 알려줄때까지 기다렸고, 사려깊어서 집회도 안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상을 계속 뒷받침하기 위해서, 조선일보는 유가족 재단이사 레나트 노드 씨를 인터뷰하여 다음과 같이 왜곡된 발언을 소개한다. “우리가 조사 종결 이전에 집회를 했다면, 사회 갈등이 폭발했을 겁니다. 진실을 밝히려면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레나트 노드 씨는 이메일을 통해 밝히길, 위와 같은 말을 한 기억이 없다고 한다. 그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처음엔 우리는 정부가 우리한테 밝힌 사실을 믿었고, 정부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사고 이후 시간이 흘러갈수록, 우리는 정부가 대부분의 진실을 숨기려고 한다는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조선일보 기사에는, 그가 정부에 대한 의심을 했다는 내용은 전혀 없다. 이 기사의 논조는 세월호가 침몰했을때 선원들이 했던 안내방송과 닮아있다. “다음 안내방송을 할때까지, 지금 계신 자리에 그대로 앉아계세요!” 이런 방송만 없었어도 어쩌면 대부분의 승객들, 특히 학생들을 구출할수 있었을지 모른다.

조선일보 기사 원문: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2/30/2014123000388.html
위 기사 영문 번역본: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5288997/estoniaarticleCHOSUN_englishtranslated.pdf

역시 레나트 노드 씨를 인터뷰한 쥐트도이치 신문 실케 베갈케 기자의 다음 기사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sueddeutsche.de/panorama/untergang-der-estonia-grab-im-meer-1.2148557
위 기사 한글 번역본: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5288997/estoniaarticleSZ_koreantranslated.pdf

이번행사에 두나라의 유가족분들이 만나 연대를 논의하며, 위 조선일보기사에 대한 정정보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기자간담회 일정을 공지합니다. 특히 조선일보와 위 SZ에 모두 인터뷰하신레나트 노드Lennart Nord 에스토니아 참사 유가족이 오시니 기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자간담회
Datum: 06. Mai 2016, 17.00 Uhr
Ort: Werkstatt der Kulturen, Wissmannstraße 32, 12049 Berlin

신청 mail@koreaverband.de / sewol_berlin@googlegroups.com

주최팀 소개

스크린샷 2016-04-29 오후 2.58.14.png

베를린 행동은 2014년 5월 세월호 참사 이후 베를린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제를 계기로 탄생했다. 문화예술가, 인문학 전공자 등 각분야 사람들이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안고 모여 정기집회 및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를 병행하면서 꾸준한 모임을 2년간 이어가고 있다. 혼자 흘리는 눈물은 괴로움으로 끝나지만, 함께 흘리는 눈물은 세상을 바꿀 거라고 믿는 베를리너들이다.

독일 사단법인 연구기관인 코리아협의회는 1990년부터 경제, 언론, 정치, 노동단체, 종교, 환경, 여성운동, 예술과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독일 내, 유럽 내, 국제적인 범위의 비정부기구와 시민단체, 한국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다.

SEWOL BERLIN 베를린행동
facebook.com/Sewolberlin
sewolberlin.wordpress.com
Email: sewol_berlin@googlegroups.com
KOREA VERBAND 코리아협의회
koreaverband.de
Email: mail@koreaverband.de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려요

지난 4월15일 세월호2주기 첫번째 행사 뉴스타파와 세월호 – 영상입니다.

 

Advertisements

One thought on “세월호 그후 2년 – 제2부 행사안내

  1. Pingback: 2 Jahre nach SEWOL | sewolberli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